• 대구가톨릭대병원 코로나병상,
    대구 시민사회·의료계 "정부 직접 운영해야"
    병원 내 감염 현황과 동선 등 직원에 공개 않고 접촉자 분리도 제대로 안돼
        2020년 02월 26일 04:3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코로나19 전담병원으로 지정된 대구가톨릭대병원이 전담병원 지정 전 병원 내 감염 현황, 동선 등 기본 정보조차 병원 구성원에게 공유하지 않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구지역 시민사회와 의료계는 코로나19 전담 병상을 대구가톨릭대병원 운영진이 아닌, 정부가 직접 운영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대구경북보건복지단체연대회의는 26일 오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가톨릭대병원의 경영진은 코로나19 감염관리에 대한 의지와 능력이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며 “절대 대구가톨릭대병원에 운영을 맡겨서는 안 된다. 질병관리본부가 직접 전문가를 파견해 코로나 병상을 운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 대경지부,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대경지부, 대구경북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행동하는 의사회 대구지부, 공공운수노조 대경본부, 의료연대 대구지역지부, 보건의료노조 대경본부, 우리복지시민연합 등의 연대체다.

    사진=대구경북보건복지단체연대회의

    대구시 상급종합병원인 대구가톨릭대병원에선 25일 기준 직원 5명과 환자 5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연대회의에 따르면, 병원 내 감염 현황과 동선조차 직원들에게 공개하지 않고 접촉자 분리도 이뤄지지 않았다. 지난 19일 대구가톨릭대병원 어머니에게 간이식을 하기 위해 수술을 받은 후 자신이 신천지 교인이라 밝혔으나, 병원은 그를 즉시 격리하지 않았다. 노조의 문제 제기에 따라 다음날 1인실에 격리했고 확진 판정을 받은 21일에야 음압실로 옮겨졌다.

    투석실에서 일하는 간호사는 23일 확진자로 분류됐지만 확진자만 격리했을 뿐, 투석실을 방역하거나 밀접접촉자 격리도 이뤄지지 않은 채 다음 날 입원환자와 외래환자의 투석을 실시했다. 그리고 25일 투석환자 3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연대회의는 “대구가톨릭병원 내에는 몇 명의 환자가 더 있다고 소문이 돌고 있지만 파악이 되지 않는다. 병원에서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어서 직원들은 자신이 접촉자인지 아닌지 불안에 떨며 일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며 “직원들은 카더라 통신에 의지해서 직원은 환자와 직원 자신을 지켜야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코로나19 확진자 격리와 치료를 위한 담당자, 운영방안, 확진자 관리 등에 대한 교육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한다.

    이들은 “직원들은 코로나19 환자를 위해 100병상을 오픈할 준비한다는 얘기를 병원으로부터 공식적으로는 아무런 얘기를 듣지 못하고 소문으로만 듣고 있다”며 “병원은 당장 오늘 오후부터 코로나 19 확진 환자를 입원시키겠다고 한다지만 직원들은 코로나 확진환자를 누가 담당하는지, 어떻게 운영하는지, 감염환자 관리에 대한 어떤 교육도 없어 걱정만 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최소한 환자와 직원이 안전한 병원이라야 감염의 확산을 막고 예방할 수 있다”며 “전염병에 대한 투명한 정보도 공유도 되지 않고, 보호장구 지급도 원활하지 않으며, 직원의 신뢰를 잃어가고 있는 대구가톨릭대병원에 운영을 맡기면 환자가 위험하다”며 전담 병상 운영을 정부가 직접해야 한다고 거듭 요구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