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세력 나와야”
    김동연, 제3지대 후보로?
    "진입장벽 제일 높은 시장, 정치판"
        2021년 07월 23일 01:03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등 거대양당에서 모두 러브콜을 받고 있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양당정치를 깨기 위한 새로운 세력이 필요하다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아닌 제3지대 구축을 선택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김동연 전 부총리는 23일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서 “내년 선거에서 한쪽(국민의힘)은 ‘묻지마 정권교체’를 하고 싶어 하고, 다른 한쪽(민주당)은 ‘정권 재창출’을 하려고 한다”며 “어떤 결과가 나온다고 하더라도 20년 넘게 쌓여온 정치, 경제, 사회, 구조적인 문제는 지금의 구도로는 깰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이 문제들을 풀지 못한 게 지금의 정치권이었기 때문에 이와 같은 구도를 깨는 새로운 시도가 있어야 한다”며 “기존 정치 세력과 정치 엘리트들이 환골탈태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만약에 이것이 안 될 경우에는 새로운 세력이 나와야 한다. 이런 새로운 세력들은 아래로부터의 반란을 통해서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전 부총리가 제3지대에서 의석수 1개의 소수정당인 ‘시대전환’과 함께 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날 <아시아경제>는 시대전환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시대전환의 대선 후보를 내려 하고 있으며 김 전 부총리와는 긴밀히 논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김 전 부총리는 인터뷰에서 ‘제3지대나 시민사회의 어떤 세력으로 출마하느냐’는 질문에 “의미 있는 일이고 해야 할 일이라면 힘들어도, 오래 걸려도 해야 한다”며 “국민들의 많은 뜻은 지금의 여야를 뛰어 넘는다. 제 소신과 철학에 맞춰서 갈 것이고 그런 과정에서 뜻을 같이 할 수 있는 분이 있다면 마다하지 않고 힘을 합치겠다”고 답했다.

    ‘힘을 합칠 세력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 등도 포함되냐’는 취지의 물음엔 “그분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제 기억으로는 어떤 대한민국을 생각하고 어떤 비전을 갖고 있는지 들어본 적이 없다”고 일축했다.

    윤 전 총장이 ‘반문 정서’로 지지층을 결집하고 있다며, 이를 포퓰리즘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뜻을 같이 하려면 우선 자신의 비전과 콘텐츠의 내용을 내놔야한다. 단순히 정권과의 대립각이나 분노로 (지지층을) 결집하는 것만으론 안된다”며 “보수든 진보든 여당이든 야당이든 그런 포퓰리즘 또는 국민의 잠재된 것과 같은 분노를 이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여권 인사와의 교감 여부에 대해선 “지난 총선이나 서울시장 권유 때 제가 ‘그쪽 해당되는 당부터 환골탈태를 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씀드렸다”며 “만약 이쪽이든 저쪽이든 완전한 환골탈태를 한다면 힘을 합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 기득권 거대양당이 만들어 놓은 정치권의 높은 진입장벽,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선거법 개정 등을 강조하기도 했다.

    김 전 부총리는 “대한민국에서 진입장벽이 제일 높은 시장이 정치판”이라며 “지금의 견고한 양당 구조를 깨기 위한 기득권 내려놓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남 머리 깎아주는 제도화”, “자기 진영 금기 깨기”를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치판의 승자독식 구조를 깨기 위해선 선거법을 바꿔야 하는데 바꾸는 사람들이 바로 그 당사자들”이라며 “자기 머리 자기가 못 깎는다. 그런데 우리 사회의 모든 개혁은 자기가 자기 머리 깎도록 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무원 연금개혁 등 수많은 정치개혁 관련 법안이 국회에 제출되지만 상정조차 안 되고 있다”며 “결국 이런 것들을 하기 위해서는 남 머리 깎아줘야 하는데 그것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로부터의 반란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아래로부터의 반란’에 대해 선거 과정에 시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할 시민참여 플랫폼 등을 꼽았다.

    그는 “이제까지는 소수의 정치 엘리트. 고위 관료, 우리 사회 지도층이 주도하는 톱다운식의 개혁이 주를 이뤘는데 거의 성과를 내지 못했다. 그런 것도 필요하겠지만 우리 국민들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여러 가지 시민참여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한 “대통령 선거를 치를 때 후보들 간 경제 부문 70, 80%가 공약 내용이 같은데, 시민이 참여하는 여야정 공통공약추진위원회 같은 걸 만들어서 공통 공약을 분류하고 그 공약을 같이 추진하도록 해야 한다”며 “어느 한쪽이 정권을 잡더라도 공통 공약 중 더 잘할 수 있는 부분은 상대편에게 장관 자리나 공공위원장을 제의할 수도 있다. 이런 협치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