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 28일 홀로 검찰 출석
    비명계 “잘한 결정...분리 대응해야”
    정진석 “대북송금, 이재명-김성태 공모한 반역행위”
        2023년 01월 19일 12:4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자신을 향한 검찰 수사가 “당에 대한 공격”이라고 밝힌 가운데, 박홍근 민주당 대표도 여기에 힘을 실었다. 사실상 당과 대표의 분리대응을 요구한 당내 목소리를 우회적으로 비판한 셈이다. 다만 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한 검찰의 소환조사 통보에 오는 28일 ‘홀로 출석’하겠다고 밝힌 데에 대해선 긍정적인 평가가 나온다.

    박 원내대표는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재명 대표가 지난 대선에서 현직 대통령의 치열한 경쟁자가 아니었다면, 야당 민주당의 현직 당대표가 아니었다면 윤석열 검찰이 과연 이렇게까지 무도하게 나왔겠느냐”고 반문했다.

    앞서 이 대표는 전날 KBS와 인터뷰에서 “제가 당 대표가 아닌 한 개인이었다면 (검찰에서) 이렇게 했겠나. 이 공격은 개인에 대한 공격이란 측면도 있지만 당에 대한 공격, 당 대표에 대한 공격”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19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당내 분리대응 요구를 비판하는 발언에 대해 “국민들께서 어떻게 생각하실지 잘 좀 생각을 해보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조 의원은 “(당과 대표 분리대응은) 당연하다. (당대표 사법리스크 때문에 당이 추진하는) 민생 이슈가 전혀 먹히지 않고 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이원욱 민주당 의원도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당 대표 때 사건이 아니고 성남시장 때 만들어진 사건이다. 아주 오래 전 얘기인데, 그 사건을 가지고 당 차원에서 단결해서 대응한다는 것은 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친명계 좌장으로 분류되는 정성호 민주당 의원도 원칙적으로 분리대응이 필요하다는 뜻을 밝혔다. 정 의원은 같은 날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법적인 문제는 당 대표이니까 당과 분리돼서 판단될 수는 없겠지만, 어쨌든 본인의 문제이기 때문에 본인이 제일 잘 알고 본인이 나가서 대응하는 게 맞다”고 했다.

    이어 “이재명 당 대표이기 때문에 당과 이재명 개인을 분리하냐 안 하느냐 자체가 성립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이 문제를 가지고 이재명 당 대표가 나서서 당을 움직여서 대응한다면 문제가 있겠는데, 이 대표는 그렇게 안 하고 있다”고 했다.

    이 대표가 오는 28일 검찰 출석 때 변호인 1명만 대동하기로 한 것에 대해선 비명계 의원들 사이에서도 긍정적인 평가가 나온다.

    조응천 의원은 “굉장히 잘한 결정”이라며 “그게 당당한 모습이고 반대쪽에서 시위를 해서 고난을 치르겠지만 그 모습이 오히려 이재명 대표 주장의 진정성이 느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원욱 의원도 “개인적으로 나가서 당당하게 조사받겠다고 하는 내용은 참 잘한 일인 것 같다”며 “지난번 성남지청 출두 때 (당 지도부와 의원들을 대거 대동한) 모습 보면서 저런 것이 맞나? 라는 우려들이 꽤 많이 있었다”고 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1년 4개월 동안 증거 하나 못 찾은 검찰이 언론을 통해 실체 없는 의혹을 수없이 반복 재생하며 제1야당 당대표를 옭아매려 한다”며 “검찰의 막장 줄소환에도 이재명 대표는 또 한 번 자진 출석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당하게 홀로 나가겠다는 이재명 대표가 이 부당한 탄압을 의연히 이겨낼 수 있도록 국민과 당원이 함께 마음을 모아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이 대표 측의 28일 출석 일정 발표에 당혹감을 드러냈다. 사전에 검찰과 일정 협의를 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결정해 외부에 공개했다는 것이다. 28일 출석 방침도 언론 보도를 통해 들었다고 한다.

    검찰 관계자는 “이 대표 측이 출석 일자를 일방적으로 확정됐다고 말하는데, 저희와 조율된 바 없는 내용”이라며 유감을 표했다. 검찰은 28일 조사 일정은 이 대표 측 편의에 맞추더라도 출석 시간은 조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정진석 “김성태와 공모한 반역행위”

    이 대표가 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출석하겠다는 입장을 밝히자, 국민의힘은 대북송금사건을 언급하며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과 공모한 반역행위”라는 원색적 발언들을 쏟아내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앞서 검찰은 김 전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불법 대북 송금 혐의를 추가했다. 김 전 회장은 임직원 수십 명을 동원해 640만 달러를 북한 측에 전달한 의혹을 받고 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광주전남 현장 비대위회의에서 “이재명의 경기도와 김성태의 쌍방울이 공모한 불법 대북송금 사건의 전모를 끝까지 파헤쳐야 한다”며 “이것은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를 정면으로 위반한 반역행위이자, 천안함 폭침 테러의 주범 김영철(전 북한 노동당 통일선전부장)에게 뇌물을 갖다 바친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정 위원장은 “미국 대통령 후보가 오사마 빈라덴에게 비자금을 대준 것과 마찬가지 범죄다. 현행법상으로 여적죄에 해당한다”고도 했다.

    그는 “김성태 전 회장이 왜 쌍방울 임직원을 동원해 외환관리법 위반하면서까지 이재명 경기도의 대북사업에 달려들었겠나”라며 “이재명의 경기도는 대북 접촉과 불법자금 송금에 김성태를 이용하고, 김성태는 이재명 쪽에서 특혜를 받으려고 했다는 게 합리적 의심”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과 사법당국은 천안함 총책에게 달러 뭉치를 상납한 국가 반역행위 발본색원해야 한다”며 “지방권력의 토착비리와는 차원이 다른 이 반역행위를 국민들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